HOME | LOGIN | 구)진보평론 홈페이지 가기| 이론지 보러가기  
 
특집·기획
좁쌀 한 알 장일순 선생의 삶과 사상
리영희의 유산: 계몽적 지성의 의의와 경계 긋기
민중사건의 증언: 안병무의 민중신학
탈냉전의 선지자, 문익환 통일사상의 현재성
박현채의 민족경제론: 민족의 미학화를 넘어
 
쟁점
‘진보 재편(결집)’ 논의를 보는 불편한 시선
<국제시장>, 혹은 어떤 가족 영웅의 뭉클한 도착…
교육노동운동, 성찰과 전망
전교조운동의 성찰과 전망: 하성환의 ‘교육노동운…
전교조 운동 노선에 대한 비판적 제언
 
정세·시평
‘존엄과 안전’을 새로 쓰자: 4·16 인권선언운동에…
첫 발 뗀 민주노총 2015년 총파업: 박근혜 정부의 노…
특별법 이후, 4.16 운동으로 다시 한걸음
민주노조운동의 새 지평이 열리기를 기대한다:
다시 함께 광화문으로 걸어야겠다: 세월호참사와 분…
 
국제
“샤를리 엡도” 테러 사건을 둘러싼 쟁점들
분리된 팔레스타인, 독립의 길목의 장애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비판적 재해석과 한반도에 …
2014 유럽의회 선거와 좌파의 대응
미 연준의 자산 매입 축소와 신흥국의 금융시장 불안…
 
발언대
통합진보당 해산 이유와 교훈: 싸워야 할 때 싸워야 …
밀양을 말하다: 옴니버스 영화 <밀양, 반가운 손님…
수서발 KTX 노선 분할 민영화와 정부조달협정 개정은 …
한국연구재단 공모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
공단조직화를 위한 모색, 새로운 가능성: 서울디지털…
 
일반논문
가사노동자 노동주체와 노동성격 변화
정치적 주체화란 무엇인가? 푸코, 랑시에르, 발리바…
한국 성소수자 운동과 제도화의 역설
‘영원한 미생未生’만을 위한 노동 공간: 30-40대 직…
우파적 감성과의 사상사적 대결: 오에 겐자부로의 “…
 
기획연재
계급투쟁에서 경쟁협조주의로
푸리에의 <사랑의 신세계>
국가와 폭력
자본: 정치경제학 비판 3권 서평
모든 정당을 없애야 하는 이유
 
현대 정치경제학 비판
캔커피의 진정한 가격은 얼마인가?: 내재적 가치와 …
완전경쟁’이라는 실현 불가능한 꿈
순환론과 동어반복: 수요-공급이론은 가격의 결정을 …
시장경제와 자본주의: 우리는 어떤 세계에 살고 있는…
 
소수자이야기
청소년성매매 어떻게 볼 것인가
같은 바다, 다른 사람, 상처는 아문 적이 없었다
거지와 국가
군대와 동성애: 로맨스, 폭력, 범죄화, 그리고 시민권
장애인도 지역사회에서 살고 싶다: 장애인 탈시설자…
 
다시읽기
자본주의와 주술(화)의 관계: 막스 베버와 발터 벤야…
‘비정상의 정상화’를 의문시하기: ‘포스트 민주…
이윤율의 경제학’에서 ‘소득의 정치학’으로?: G. …
"대표의 개념"과 "선거는 민주적인가": 정치적 대표와…
"증여론"과 "세계사의 구조": 순수증여의 존재론
 
남성이 읽는 페미니즘 고전
성의 정치경제학과 섹슈얼리티의 정치학
'소수자의 리액션’ 혹은 울프식의 ‘뼈 있는 수…
잉여의 시대-타자의 삶
책임 담론이 책임질 수 없는 것
객관성과 중립성의 신화 부수기: 페미니즘 지식이론
 
서평
프레카리아트의 호명과 그 이후
‘나’의 인권이 아닌 우리들의 ‘인권들’
표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소수자들의 삶과 문학 )
비판과 운동의 맑스주의 형성사("탈정치의 정치학")
신자유주의는 미래를 수탈한다(홍석만 송명관의 부…
 
기타
일곡유인호학술상(인권과 인권들) 수상소감 및 심사…
제7회 일곡 유인호 학술상 수상소감문 및 심사의 변
최진석 비판: 자유인가 무책임인가, 경계와 교차로에…
24시간 사회의 이면:
홉스봄을 읽으며, 홉스봄을 추모한다
 
 
 
  서평
 
작성일 : 13-03-20 17:32
공통적인 것은 우리를 구원할 것인가?(자본의 코뮤니즘, 우리의 코뮤니즘")
 글쓴이 : 정정훈
조회 : 700  

진보평론55호(2013년봄) 서평

연구공간
L 엮음, "자본의 코뮤니즘, 우리의 코뮤니즘", 난장, 2012.



공통적인 것은 우리를 구원할 것인가?




정정훈/ 연구공간 수유너머N



1.

 

내가 학생운동을 하면서 처음으로 맑스주의를 접했던 때는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맑스주의로 대표되는 변혁담론들이 차이를 억압하는 동일자의 거대서사라고 공격 받는 시기였다. 물론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러한 공격에 대한 맑스주의의 응전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 시기를 지나면서 맑스주의는 더 이상 자신의 지적 주도권을 지켜내지는 못했다. 당시의 정세 역시 맑스주의 이론과 운동을 위협하고 있었다. 국제질서의 맥락에서 보면 역사적 사회주의의 몰락과 자본주의 중심의 세계질서가 구축되는 중이었다. 국내 정치적으로는 개혁정권을 자처하는 문민정부가 들어섰으며 사회적으로는 소비문화의 대대적 확산과 욕망에 대한 강조가 높아져 갔다. 80년대 민주화 운동의 급진화와 더불어 형성되기 시작한 한국의 맑스주의는 10년 남짓한 역사를 남기고 스러져가는 듯 했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을 비롯한 포스트주의적 담론들의 공세가 반드시 한국 맑스주의 진영에 불운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었던 것 같다. 보드리야르나 리오타르와 같이 명시적으로 자신을 포스트모더니스트로 자처하는 이론가들뿐만 아니라,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 정도로 소개되었던 라캉, 데리다, 푸코, 들뢰즈와 가타리 등과 진지하게 대면한 한국의 맑스주의자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러한 대면을 통해서 80년대 자신들이 진리로 믿어 의심치 않았던 맑스-레닌주의라는 이념이 사실은 맑스주의의 역사에서 특정한 분파에 지나지 않는 제한된 이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맑스주의 자체가 근대적 사유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발견하게 되었다.

맑스주의 역사 안에서 더욱 다양한 사유의 흐름들에 대한 발견과 맑스주의 밖에서 제기된 문제의식들을 받아 안으면서 맑스주의의 확장, 전화, 재구성을 모색해 갔다. 그러한 작업은 80년대의 맑스-레닌주의 시대에는 찾아보기 힘들었던 차이, 생성, 우발성, 사건, 담론, 권력, 미시정치학, 차연, 해체, 무의식, 욕망, 타자 등의 개념들을 맑스주의의 이론적 장 안으로 끌어들이게 하였다. 이러한 만남의 효과로 인해 한국의 맑스주의는 새로운 조건과 상황을 다시 맑스주의적 전망 안에서 사유할 수 있는 자원을 얻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단지 한국의 맑스주의에서만 나타난 현상이 아니었음은 물론이다.

이 서평의 대상이 되는 책, “자본의 코뮤니즘, 우리의 코뮤니즘을 관통하는 열쇠 말인 공통성혹은 공통적인 것’(the common) 역시 이런 맥락에서 맑스주의에 도입된 개념이다. 공통적인 것/공통성은 동일성과 보편성으로 환원될 수 없는 차이를 정치화하면서도 차이가 각자의 개별적 고유성으로 흩어지지 않고 차이들의 공가능성(compossibility)을 사유할 수 있게 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공통적인 것은 포스트주의와의 만남 이후의 맑스주의 이론에서 가장 관건적인 개념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

공통적인 것에 특히 주목한 진영은 자율주의 맑스주의자들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개념을 안토니오 네그리와 마이클 하트의 공동 작업을 통해 처음 접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개념은 제국다중과 같은 그들의 공동 저작들에서 매우 핵심적인 위치를 가진다. 그러나 그 저작들의 이론적 복잡도가 높아 공통적인 것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 중요성에 비해 접근성이 쉽지 않은 아쉬움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이러던 차에 공통적인 것들을 주제로 한 글들이 엮인 책, “자본의 코뮤니즘, 우리의 코뮤니즘의 출간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계속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트온 쪽지로 보내기

 
   
 

Copyleft by 진보평론(The Radical Review)   전화: 02)2277-7950 팩스: 02)6008-5138
(우100-391) 서울 중구 장충동1가 38-32 파인빌 4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