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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기획
좁쌀 한 알 장일순 선생의 삶과 사상
리영희의 유산: 계몽적 지성의 의의와 경계 긋기
민중사건의 증언: 안병무의 민중신학
탈냉전의 선지자, 문익환 통일사상의 현재성
박현채의 민족경제론: 민족의 미학화를 넘어
 
쟁점
‘진보 재편(결집)’ 논의를 보는 불편한 시선
<국제시장>, 혹은 어떤 가족 영웅의 뭉클한 도착…
교육노동운동, 성찰과 전망
전교조운동의 성찰과 전망: 하성환의 ‘교육노동운…
전교조 운동 노선에 대한 비판적 제언
 
정세·시평
‘존엄과 안전’을 새로 쓰자: 4·16 인권선언운동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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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법 이후, 4.16 운동으로 다시 한걸음
민주노조운동의 새 지평이 열리기를 기대한다:
다시 함께 광화문으로 걸어야겠다: 세월호참사와 분…
 
국제
“샤를리 엡도” 테러 사건을 둘러싼 쟁점들
분리된 팔레스타인, 독립의 길목의 장애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비판적 재해석과 한반도에 …
2014 유럽의회 선거와 좌파의 대응
미 연준의 자산 매입 축소와 신흥국의 금융시장 불안…
 
발언대
통합진보당 해산 이유와 교훈: 싸워야 할 때 싸워야 …
밀양을 말하다: 옴니버스 영화 <밀양, 반가운 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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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연구재단 공모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
공단조직화를 위한 모색, 새로운 가능성: 서울디지털…
 
일반논문
가사노동자 노동주체와 노동성격 변화
정치적 주체화란 무엇인가? 푸코, 랑시에르, 발리바…
한국 성소수자 운동과 제도화의 역설
‘영원한 미생未生’만을 위한 노동 공간: 30-40대 직…
우파적 감성과의 사상사적 대결: 오에 겐자부로의 “…
 
기획연재
계급투쟁에서 경쟁협조주의로
푸리에의 <사랑의 신세계>
국가와 폭력
자본: 정치경제학 비판 3권 서평
모든 정당을 없애야 하는 이유
 
현대 정치경제학 비판
캔커피의 진정한 가격은 얼마인가?: 내재적 가치와 …
완전경쟁’이라는 실현 불가능한 꿈
순환론과 동어반복: 수요-공급이론은 가격의 결정을 …
시장경제와 자본주의: 우리는 어떤 세계에 살고 있는…
 
소수자이야기
청소년성매매 어떻게 볼 것인가
같은 바다, 다른 사람, 상처는 아문 적이 없었다
거지와 국가
군대와 동성애: 로맨스, 폭력, 범죄화, 그리고 시민권
장애인도 지역사회에서 살고 싶다: 장애인 탈시설자…
 
다시읽기
자본주의와 주술(화)의 관계: 막스 베버와 발터 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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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율의 경제학’에서 ‘소득의 정치학’으로?: G. …
"대표의 개념"과 "선거는 민주적인가": 정치적 대표와…
"증여론"과 "세계사의 구조": 순수증여의 존재론
 
남성이 읽는 페미니즘 고전
성의 정치경제학과 섹슈얼리티의 정치학
'소수자의 리액션’ 혹은 울프식의 ‘뼈 있는 수…
잉여의 시대-타자의 삶
책임 담론이 책임질 수 없는 것
객관성과 중립성의 신화 부수기: 페미니즘 지식이론
 
서평
프레카리아트의 호명과 그 이후
‘나’의 인권이 아닌 우리들의 ‘인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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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과 운동의 맑스주의 형성사("탈정치의 정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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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일곡유인호학술상(인권과 인권들) 수상소감 및 심사…
제7회 일곡 유인호 학술상 수상소감문 및 심사의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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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사회의 이면:
홉스봄을 읽으며, 홉스봄을 추모한다
 
 
 
  서평
 
작성일 : 13-03-20 17:39
노동을 넘어 행위로(크랙 캐피털리즘)
 글쓴이 : 권범철
조회 : 710  

55호(2013년봄) 서평

존 홀러웨이
, “크랙 캐피털리즘”, 조정환 옮김, 갈무리, 2013.





노동을 넘어 행위로


권범철/ 예술과 도시사회연구소 연구원



새해가 되어도,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되어도, 우리의 삶은 크게 달라질 것 같지 않다. 아직도 많은 노동자들이 하늘로 올라가고 있고, 공장을 점거하다 연행되고, 몇몇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새롭지도 행복하지도 않은 새해다. 어떻게 해야 이 상황을 바꿀 수 있을까. 많은 이들이 쉽게 찾는 길은 선거를 통해 권력을 획득하는 방법이다. 작년 말 치러진 대선 이후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난 반응은 소위 멘붕이었다. 송년회부터 설 연휴까지 해가 바뀌는 겨울의 술자리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한 주제였을 만큼 말이다. 노동운동, 시민운동 등 다양한 운동 진영에서도 폭넓게 확인되었던 이 멘붕은 우리가 얼마나 대의 정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잘 보여준다. 물론 유쾌한 결과는 아니었지만, 이상 징후로까지 여겨질 만한 이 뜨거운실망은 그만큼 대선에 대한 우리의 기대가 컸음을 드러낸다. 사람들이 대선에, 그것으로 선출될 대통령에게 기대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더 많은 일자리? 더 많은 복지? 정규직의 확대? 이 중 몇 가지는 누가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실제로 성취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마찬가지로 누가 되느냐에 따라 상황은 더 악화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마도 그 중 최선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끊임없이 노동하고, 약간의 휴식을 얻는 정도일 것이다. 그러니까 자본주의 사회의 노동자로 살아가는 것 말이다. 그것이 TV에 나오는 모든 정당이 내세우는 최선의 약속이다. 노동하는 삶, 노동에 포획된 삶이 그들이 약속하는 최선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에 만족할 수 없다. 아마도 한 번 뿐일 일생을 강제된 노동을 수행하며 보내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행복한 일이 아니다. 그것은 그저 목숨을 부지하는 삶이다. 단지 생존할 뿐인 삶이다. 그것을 행복한 삶으로 묘사하는 수많은 책과 드라마와 이야기를 읽고 보고 듣지만, 분명히 우리는 더 많은 것을 원한다. 우리는 모든 것을 원한다. 우리는 일터로 가는 버스에서, 지하철에서 이대로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늦은 저녁이 되어야 겨우 갈 수 있는 거리를 낮에도 돌아다니고 싶고, 모니터를 쳐다보기를 그치고 영화를 보고 싶다. 책을 읽고 싶고, 악기를 배우고 싶고, 친구들과 잡담을 나누고 싶다. 돈 벌이와는 무관한 일에 시간을 쏟아보고 싶다. 어떻게?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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