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OGIN | 구)진보평론 홈페이지 가기| 이론지 보러가기  
 
특집·기획
좁쌀 한 알 장일순 선생의 삶과 사상
리영희의 유산: 계몽적 지성의 의의와 경계 긋기
민중사건의 증언: 안병무의 민중신학
탈냉전의 선지자, 문익환 통일사상의 현재성
박현채의 민족경제론: 민족의 미학화를 넘어
 
쟁점
‘진보 재편(결집)’ 논의를 보는 불편한 시선
<국제시장>, 혹은 어떤 가족 영웅의 뭉클한 도착…
교육노동운동, 성찰과 전망
전교조운동의 성찰과 전망: 하성환의 ‘교육노동운…
전교조 운동 노선에 대한 비판적 제언
 
정세·시평
‘존엄과 안전’을 새로 쓰자: 4·16 인권선언운동에…
첫 발 뗀 민주노총 2015년 총파업: 박근혜 정부의 노…
특별법 이후, 4.16 운동으로 다시 한걸음
민주노조운동의 새 지평이 열리기를 기대한다:
다시 함께 광화문으로 걸어야겠다: 세월호참사와 분…
 
국제
“샤를리 엡도” 테러 사건을 둘러싼 쟁점들
분리된 팔레스타인, 독립의 길목의 장애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비판적 재해석과 한반도에 …
2014 유럽의회 선거와 좌파의 대응
미 연준의 자산 매입 축소와 신흥국의 금융시장 불안…
 
발언대
통합진보당 해산 이유와 교훈: 싸워야 할 때 싸워야 …
밀양을 말하다: 옴니버스 영화 <밀양, 반가운 손님…
수서발 KTX 노선 분할 민영화와 정부조달협정 개정은 …
한국연구재단 공모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
공단조직화를 위한 모색, 새로운 가능성: 서울디지털…
 
일반논문
가사노동자 노동주체와 노동성격 변화
정치적 주체화란 무엇인가? 푸코, 랑시에르, 발리바…
한국 성소수자 운동과 제도화의 역설
‘영원한 미생未生’만을 위한 노동 공간: 30-40대 직…
우파적 감성과의 사상사적 대결: 오에 겐자부로의 “…
 
기획연재
계급투쟁에서 경쟁협조주의로
푸리에의 <사랑의 신세계>
국가와 폭력
자본: 정치경제학 비판 3권 서평
모든 정당을 없애야 하는 이유
 
현대 정치경제학 비판
캔커피의 진정한 가격은 얼마인가?: 내재적 가치와 …
완전경쟁’이라는 실현 불가능한 꿈
순환론과 동어반복: 수요-공급이론은 가격의 결정을 …
시장경제와 자본주의: 우리는 어떤 세계에 살고 있는…
 
소수자이야기
청소년성매매 어떻게 볼 것인가
같은 바다, 다른 사람, 상처는 아문 적이 없었다
거지와 국가
군대와 동성애: 로맨스, 폭력, 범죄화, 그리고 시민권
장애인도 지역사회에서 살고 싶다: 장애인 탈시설자…
 
다시읽기
자본주의와 주술(화)의 관계: 막스 베버와 발터 벤야…
‘비정상의 정상화’를 의문시하기: ‘포스트 민주…
이윤율의 경제학’에서 ‘소득의 정치학’으로?: G. …
"대표의 개념"과 "선거는 민주적인가": 정치적 대표와…
"증여론"과 "세계사의 구조": 순수증여의 존재론
 
남성이 읽는 페미니즘 고전
성의 정치경제학과 섹슈얼리티의 정치학
'소수자의 리액션’ 혹은 울프식의 ‘뼈 있는 수…
잉여의 시대-타자의 삶
책임 담론이 책임질 수 없는 것
객관성과 중립성의 신화 부수기: 페미니즘 지식이론
 
서평
프레카리아트의 호명과 그 이후
‘나’의 인권이 아닌 우리들의 ‘인권들’
표준화를 거부하는 사람들(소수자들의 삶과 문학 )
비판과 운동의 맑스주의 형성사("탈정치의 정치학")
신자유주의는 미래를 수탈한다(홍석만 송명관의 부…
 
기타
일곡유인호학술상(인권과 인권들) 수상소감 및 심사…
제7회 일곡 유인호 학술상 수상소감문 및 심사의 변
최진석 비판: 자유인가 무책임인가, 경계와 교차로에…
24시간 사회의 이면:
홉스봄을 읽으며, 홉스봄을 추모한다
 
 
 
  일반논문
 
작성일 : 13-10-01 19:24
한국 중산층의 세대 간 경제적 자원 이전과 가족주의의 강화
 글쓴이 : 최시현
조회 : 1,115  

진보평론 57호(2013년 가을호) 일반논문 1:

한국 중산층의 세대 간 경제적 자원 이전과 가족주의의 강화


최시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화학협동과정 석사


1. 들어가며


학교를 졸업한 후 자립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취직하지 않거나, 취직을 해도 독립적으로 생활하지 않고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20-30대의 젊은이들을 이른바 캥거루족이라고 부른다. 10년간 30-40대 캥거루족이 91.4%나 증가했다는 언론보도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조차 어려운 이들의 불투명한 생애기획의 단면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들처럼 부모세대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청년세대의 출현은 한국에만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패러사이트 싱글”, “키퍼스”, “트윅스터”, “네스트호커”, “맘모네”, “부메랑 키즈”. 이 모두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부모에게 의존하며 생활하는 성인자녀들을 뜻하는 각국의 신조어들이다. 각각의 의미는 조금씩 다르지만, 이들은 공통적으로 성인 자녀들이 부모가 축적한 경제적 자원에 의존하는 시기를 연장하는 현실을 비판적으로 시사한다. 모두 각국의 호황기에 부모가 축적한 자원의 세례를 집중적으로 받으며 자랐지만 전 세계적 고용불안 속에서 공통적으로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독립을 유예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이러한 캥거루족의 출현은 한국에 만연한 가족주의를 고려할 때 전혀 새로운 일은 아니다. 오랫동안 한국에서는 사회와 국가 모두가 출생부터 양육, 교육, 노후부양에 이르기까지 재생산의 전 영역에서 가족에 의지하지 않을 수 없도록 제도적으로 강제해왔기 때문이다(장경섭, 2011). 이러한 제도화된 가족주의는 캥거루족을 낯설고 불편한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는 가족의 생존전략으로 치환해낸다. 더 나아가 가족이란 이름으로 세대 간 경제적 자원의 이전이 불가피한 양육의 일환인 것처럼 합리화된다. 이렇듯 사회복지체제를 충분히 갖추지 않고 가족복지에 전적으로 의존해 온 한국 사회에서 가족이 거의 유일한 자원으로 등장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그러나 동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지점은 의존할 자원이 있는가족과 자원 없는가족이 수행하는 가족의 복지 기능은 단순한 정서적 차원에서부터 상당한 수준의 경제적 자원의 이전에 이르기까지 큰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특히 자원이 많을수록 자원의 분배방식과 양태가 다양해질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부모의 경제적 자원에 기대어 생애기획을 하려는 중산층 성인자녀세대가 그 부모세대와 경제적 자원을 둘러싸고 어떠한 경합, 공모, 협상을 보이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중산층과 가족주의의 관계에 대해 접근하고자 한다.

기존의 중산층 가족의 세대관계에 대한 연구들은 대부분 부모세대에만 초점을 맞추고 부모들의 계급재생산 전략, 특히 중산층 부모의 교육열망과 자녀의 학력자본 획득간의 관계와 그 효과에 집중해왔다(조은, 2001: 방하남·김기헌, 2002; 장미혜, 2002: 김현주·이병훈,2007: 신명호, 2010 ). 그러나 본 글은 중산층 부모세대와 신자유주의적 유연화에 급속히 길들여진 성인자녀세대가 이 기획에 어떻게 동참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경제위기 이후 한국 가족정치의 주요골자는 매니저엄마’, ‘기러기 가족등 중산층을 기준으로 한 교육투자의 강화와 그 방식의 다변화였다. 반면 저소득층 가족의 전략은 오히려 가족해체, 개별화 전략을 수행하면서 가족 구성원 각자가 임시적으로 노동, 거주, 결합하며 가족의 균열을 경험하는 등 중산층의 대응과는 반대의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므로 필자는 신자유주의적 가족정치 지형 속에서 교육투자로 한정되지 않는 중산층 가족의 계급재생산 전략에 주목하고자 한다. 신자유주의의 영향력은 극도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개인이 동원할 수 있는 가족과 시간, 감정, 몸 등 거의 모든 것을 자원화 하도록 문화적 동의를 얻음으로써 발휘된다. 이 과정에서 이미 관습적으로 가족을 강력한 자원으로 동원해내는 것에 익숙한 중산층 성인자녀세대가 부모세대와 경제적 자원을 둘러싸고 벌이는 상호 전략에 대한 본 글은 가족에 대한 연구에 현실성, 구체성을 더하려는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2. ‘
주눅자부심


3. ‘사랑헌신’ vs ‘보상투자’: 언어의 경합


4. ‘편법증여가 만들어내는 협상과 장기적 개입


5. ‘독립이 매개된 종잣돈의 이전: 가족주의적 공모


6. 나오며

압축적 근대화 과정과 강력한 가족주의의 배경 아래 성장한 중산층집단은 절대빈곤 상황을 극복하며 경제적 자원을 축적해왔고, 이를 기반으로 계층상승을 실현했다. 축적된 경제적 자원은 지위소비를 통한 라이프스타일의 구별짓기와 학력자본이 사회경제적 성공을 보장하리라는 확신에 가까운 기대를 갖고 자녀교육투자에 집중되었다. 이는 소득수준의 상승으로 그 의미를 획득했던 중산층 부모세대의 안정적 계급재생산을 목적으로 한 가족의 기획이었다. 그러나 신자유주의로 인한 노동의 유연화는 고학력이 세속적 성공을 보장한다는 신화를 깨뜨리고, 장기적 직업전망에 대한 꿈도 갖기 어렵게 만들었다. 그럼에도 지위재생산의 핵심적 통로로 상상되는 교육자본에 대한 열망은 불투명한 투자회수성에도 여전히 강조되고 있다. 자기계발로 상징되는 교육투자는 도 투자가치로 환원되는 시대에 지위소비를 동반하며 자녀세대의 나르시시즘적 소비로 확장되어 간다.

자녀세대의 지위소비와 자기계발의 요구는 부모세대가 확보한 경제적 자원을 기반으로 구체화된다. 자녀세대의 생애전략을 모성의 기획으로 관장해왔던 부모세대는 이를 확장된 부모노릇으로 수용하고, 자녀세대는 계층하락을 회피할 수 있는 유일한 자원으로 부모세대의 경제적 자원을 도구화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자원의 세대 간 이전은 부모세대의 자연화된 사랑헌신의 언어로, 또 신자유주의 불안담론을 내면화한 자녀세대의 투자보상과 같은 언어로 각기 다른 담론의 형식을 갖는다. 그러나 이는 신자유주의에 대응하는 상위중산층 가족의 개별화된 가족전략으로 봉합되고 만다.

전체를 조절하고 있는 구조적 힘, 즉 신자유주의적 전환에 대응하는 가족의 개별화된 적응전략은 과도하게 도구적, 전략적인 가족주의 규범을 만들어 내었다. 경제적 자원을 중심으로 한 상위중산층의 가족전략은 이를 경영화된 방식으로 합리화하기 때문에 기존의 전통적 가족주의와는 무관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 결과 가족의 이름으로 이전되는 부의 대물림은 사회적으로도 쉽게 수용되는 효과를 갖는다. 그리고 이미 한국 중산층의 핵심에 자리해왔던 가족주의는 이 과정에서 더 도구적이고 물질적으로 그 성격이 견고해진다. 이 결과 중산층 가족 내 부모-자녀 관계는 그 도구적 의존성이 강화되고, 이 도구적 가족주의는 중산층의 사회적 영향력 아래 한국 사회에서 쉽게 수용되고 확산되어 문화적 규범으로 정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재와 같은 사회변화의 시기에 구성되는 문화적 규범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기대수준을 가늠케 하고, 그에 따른 문화적 실천은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게 할 수도 있다는 면에서 중요하다.

한국의 성장제일주의에 의한 급격한 경제적 성장과 그에 부응하며 과도하게 부풀려진 중산층의 풍요 의식은 중산층의 높은 경제적 자원의 과시적 효과를 강조하게 만들었다. 신자유주의적 전환 이후 강화된 경제적 자원의 효과로 인해 중산층 부모세대는 경제적 자원을 다른 자원으로 연결하여 문화자본의 영향력을 자녀세대에게 물려주고자 하는 기획보다 우선적으로 경제적 지위를 만들어 주고자 하는 부모세대의 기획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자녀세대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삶의 가능성을 부모세대와의 전략적 관계로 축소시킨다.

이 결과 부모세대의 자수성가신화는 자녀세대와의 가족전략 구성 중에 사회적으로는 배타적 효과를 갖지만. 그 자녀세대에게는 가족의 축복으로 인식되는 효과를 갖는다. 특히 자녀세대는 삶의 기획이 가족의 경제적 자원의 이전에 기반해 있기 때문에 현재의 전사회적 불평등에는 소극적인 반면, 상속이나 증여로 표현되는 경제적 자원의 이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가족주의적 존재로 축소되기 쉽다.

한국에서 중산층의 재생산은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인해 경제자본의 결정적 중요성을 전면적으로 노골화시킨다. 도구화·물질화된 가족주의를 통해 중산층은 일종의 계급재생산을 합리화한다. ‘중산층이 한국 사회에서 일종의 사회적 계약의 지표였음을 감안한다면, 이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일종의 문화적 계약파기로 해석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자기 성취적 독립은 신자유주의적 상황으로 인해 불가능한 것처럼 재현되고, 가족의 경제적 개입은 불가피한것처럼 자연화 된다. 그렇게 되면 중산층의 전근대적 가족전략은 자연스러운 사랑헌신으로 의미화 되는 것이다.

성인자녀세대와 부모세대의 상호의존성의 강화는 신자유주의 맥락에서 전 지구적으로 펼쳐지는 현상이지만, 경제적 자원의 세대 간 이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계층전략은 한국의 압축적 근대화 속에서 강화되어온 가족주의의 확장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는 불확실한 신자유주의적 상황 속에서 가족해체나 개별화전략을 쓰는 저소득층 가족의 양상과는 달리 상위중산층 가족에서는 오히려 경제적 자원을 위시한 도구적 가족주의를 대응전략으로 활용하며 강화시키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트온 쪽지로 보내기

 
   
 

Copyleft by 진보평론(The Radical Review)   전화: 02)2277-7950 팩스: 02)6008-5138
(우100-391) 서울 중구 장충동1가 38-32 파인빌 401호